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해양조사 용어사전

[차]45개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1/5페이지)

차도선 (車渡船 ; ship for passenger and cars)
차량과 여객을 동시 수송할 수 있는 선박으로 차량 적재구역이 개방형인 것을 말한다. 차량 적재구역이 밀폐형인 카페리선과 대비되는 용어다.
창조 (漲潮 ; flood tide)
저조에서 고조로 해수면이 높아지는 상태를 말한다. 밀물·들물이라고도 하며, 낙조에 대비되는 용어다. 창조시간에 해안에서는 바닷물이 밀려드는 현상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창조는 1일 2회 일어나며, 창조와 낙조의 간격은 약 12시간 25분으로 매일 50분 정도씩 늦어진다. 창조 지속시간은 약 6시간 13분이지만, 해류·지형 등의 영향으로 불규칙한 경우도 있다.
창조류 (漲潮流 ; flood current)
저조에서 고조로 해수면이 높아질 때 흐르는 조류를 말하며, 낙조류에 대비되는 용어다. 창조류는 밀물과 개념은 다르나 혼용하기도 한다. 창조류는 해안에서는 바다에서 육지 쪽으로 흐르며, 수로에서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창조류 중에서 가장 빠른 유속을 최강창조류라고 한다. * (밀물) 저조에서 고조로 해수면이 높아지는 상태
채니기 (採泥器 ; bottom sampler)
해저퇴적물과 저서생물을 채취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비이며, 해저시료채취기라고도 한다. 채니기는 채취 목적·범위, 퇴적물 형태·크기, 수심, 조사선의 인양능력 등에 따라 사용되는 장비가 다르다. 드렛지·그랩·코아러·저인망 등이 있다. ☞ 드렛지, 그랩, 코아러
채수기 (採水器 ; water sampler)
해양에서 바닷물을 측정하거나 분석하기 위하여 퍼 올리는 용기이다. 채수기는 와이어에 연결하여 수중으로 내려서 전기적?기계적 충격에 의하여 필요한 수심에서 닫힌다.
천문조 (天文潮 ; astronomical tide)
달·태양 등의 천체 영향에 의해 생기는 조석을 말한며, 기상조에 대비되는 용어다. 조석은 천체의 기조력에 의해 주로 일어나며 기상의 영향 등에 의한 조위변화도 약간은 있어, 이를 구별하기 위해 천문조라 한다.
천문항법 (天文航法 ; celestial navigation)
태양, 달, 행성 등 천체의 고도와 방위를 측정하여 선박의 위치를 알아내는 항해 방법을 말한다.
천부지층분포도 (sub-bottom echo character chart)
탄성파탐사기로 조사한 해저지층 단면도와 퇴적물 채집 장비로 취득한 해저퇴적물 시료를 분석하여 해저 표층퇴적물의 형상 및 구조 등을 그 분포범위에 따라 표시한 도면을 말한다. 천부지층분포도는 100m 이하 최상층 퇴적물의 퇴적과정을 간접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써 지질구조 연구나 해저자원탐사 등에 활용한다.
천소 (淺所 ; shallow water area)
주변 해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구별되어 나타나는 얕은 수심구역을 말한다.
천이파 (遷移波 ; transitional water wave)
심해파와 천해파의 중간에 해당하는 파동으로써, 수심과 파장의 비가 1/25(또는 1/20)∼1/2 범위의 파를 말한다.
1 2 3 4 5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