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해양조사 용어사전

[카]9개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1/1페이지)

카페리선 (car ferry)
차량·컨테이너 등의 화물과 여객을 동시 수송할 수 있는 선박으로 차량 적재구역이 밀폐형인 것을 말한다. 차량 적재구역이 개방형인 차도선과 대비되는 용어다.
캘리포니아해류 (California Current)
태평양의 북아메리카 연안을 따라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한류성 해류다. 캘리포니아해류는 약 1,000km의 폭으로 유속 0.5노트 정도로 느리게 흐른다.
캘빈온도 (Kelvin temperature)
이론상 생각할 수 있는 최저온도인 영하 273.16℃를 0°K로 하여 정한 온도를 말한다. 절대온도라고도 하며, 국제단위계에서 온도 측정단위다. 0°K에서는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분자의 열진동이 모두 정지하며, 이상기체의 체적이 이론상 영이 되는 점이다.
컨테이너 (container) * 법률용어
“컨테이너”란 선박에 의한 화물의 운송에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기계를 사용한 하역 및 겹침 방식의 적재가 가능하며, 선박 또는 다른 컨테이너에 고정시키는 장구가 부착된 것으로서 밑 부분이 직사각형인 기구를 말한다. * 관련법률 : 선박안전법 제2조
코리올리변수 (Coriolis parameter)
운동하는 물체에 대해 직각으로 작용하는 코리올리힘에 나타나는 비례상수를 말한다. 전향력을 구하는 공식 “f=2ωsinφ?V”에서 “2ωsinφ” 가 코리올리변수이다. ω는 지구자전각속도, φ는 위도이다.
코리올리힘 (Coriolis force)
지구상에서 운동하는 물체를 관측할 때 나타나는 겉보기 힘을 말한다. 전향력이라고도 한다. 해수·대기의 운동은 지구 자전에 의한 전향력의 영향으로 북반구에서는 운동하는 방향의 오른쪽으로, 남반구에서는 왼쪽으로 편향한다. 태풍이 북반구에서는 시계방향(역방향)으로 소용돌이가 생기고, 남반구에서는 소용돌이가 반대로 되는 현상도 전향력으로 설명된다.
코아러 (corer)
해저시료 채취기로서, 해저를 뚫고 들어가 퇴적물을 채취하는 장비다. 코아러에는 자유 낙하하는 자체의 무게로 퇴적물 속을 침투하는 중력식코아러와 피스톤 원리를 이용하여 깊게 침투하여 깊은 시료를 연속하여 채취할 수 있는 피스톤코아러, 교란되지 않은 퇴적물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상자형코아러 등이 있다.
쿠로시오해류(黑潮海流; Kuroshio Current, KC)
북태평양 중위도 아열대순환의 서안경계류로서, 북적도 해류의 일부가 필리핀 동쪽해역을 따라 북상하다 대만과 요나구니지마(Yonagunijima) 섬 사이를 통해 동중국해로 유입된다. 토카라해협을 통해 북서태평양으로 유출되어 일본 남쪽 해역으로 흘러간다. 고온·고염분의 해수로 구성된다.
크롬웰해류 (Cromwell Current)
적도 아래 수심 100∼300m 지점을 약 2∼3노트의 속도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해류다. 보통 적도잠류라고 한다. 적도잠류는 태평양·대서양·인도양에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태평양에 있는 것은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크롬웰 해류라고 한다
1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