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해양조사 용어사전

[타]35개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1/4페이지)

탁도 (濁度 ; turbidity)
수중의 부유물질 등에 의하여 물이 혼탁한 정도를 말한다. 탁도는 증류수 1리터에 백토 1mg이 섞여 있을 때를 1도로 한다. 수중에 통과하는 빛이 비용해성 부유물질에 의해 산란되거나 흡수되어 흐리게 보인다. 탁도는 빛을 입사시켜 부유물질에 의해 산란된 정도를 광학적으로 측정하여 나타낸다.
탁월풍 (卓越風 ; prevailing wind)
어느 지역에서 어떤 기간(계절·년) 동안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바람의 방향을 말한다. 봄에서 가을 사이에 현저하게 나타나는 해안지방의 해풍은 낮의 탁월풍이고, 육풍은 밤의 탁월풍이다. 지구상의 평균 풍계는 극지방에는 편동풍, 중위도 지방에는 편서풍, 열대지방에는 편동풍(무역풍)이 분다.
탁월해류 (卓越海流 ; prevailing current)
한 관측지점에서 다른 해류 방향에 비하여 발생하는 횟수가 뚜렷하게 많은 해류를 말한다.
탄성파탐사 (彈性波探査 ; seismic profiling)
인공적인 저주파 음원을 일으켜 그 파동이 지하로 전달되는 전파시간, 파형 등 상태를 기록하여 해저 지하구조를 알아내는 탐사를 말한다. 해양에서는 지진파를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일시에 방출시키면서 해저에 인공적인 저주파 음원을 발생시키는 에어건을 이용한다.
태양반일주조 (太陽日周潮 ; S2 constituent)
조화분해에 의한 분조 중에서 태양이 적도상을 지구에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평균속도로 운행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생기는 분조를 말한다. 주기는 12시간이다.
태양방위각표 (太陽方位角表 ; Azimuths of the Sun)
위도, 적위 및 시간에 의하여 태양의 진방위를 알아내기 위하여 나침반의 자기편차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제원을 수록한 수로서지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 간행하고 있다. * (자기편차) 자기자오선과 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이 이루는 각도
태양시 (太陽時 ; solar time)
천구상의 태양의 일주운동을 기준으로 하여 만든 시간을 말한다. 태양시는 태양에 대한 지구의 자전운동을 기준으로 만든 시간이다. 태양이 자오선을 통과하고 나서 다시 그 자오선으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은 태양일(solar day)이라 한다. 태양일은 지구가 1회 자전하는 시간으로, 24시간이다.
태양조 (太陽潮 ; solar tide)
조석을 일으키는 힘인 기조력에서 태양과 지구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생기는 조석을 말한다. 태음조에 대비되는 용어다. 태양조의 기조력은 태음조의 약 0.46배다. 주요 태양조에는 S2분조(태양반일주조)가 있다.
태음반일주조 (太陰半日周潮 ; M2 constituent)
조화분해에 의한 분조 중에서 달이 적도상을 지구에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평균속도로 운행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생기는 분조를 말한다. 주기는 12.42시간이다.
태음시 (太陰時 ; lunar time)
달이 자오선을 통과하여 다시 그 자오선에 돌아오는 동안의 시간이다. 1태음시는 1시간 2분이다. 달이 자오선을 통과하여 다시 그 자오선에 돌아오는 동안의 시간은 태음일(lunar day)이라 한다. 1태음일은 평균 24시간 50분 28초이다.
1 2 3 4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