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우리 ‘해류’는 우리 ‘지명(地名)’으로!

첨부파일

우리 ‘해류’는 우리 ‘지명(地名)’으로!
- 국립해양조사원, 한반도 주변 해류모식도 소개 영문 홍보물 제작·배포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홍래형)은 동해, 독도 등 우리나라 해양지명이 포함된 해류모식도의 영문 홍보물을 제작하여 배포했다.

 

  해류모식도는 복잡한 바닷물의 흐름을 간단하고 쉽게 표현한 지도로, 동해 바닷물이 어디서 흘러 왔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동해 바닷물은 대한해협을 통해 흘러 들어온 뒤, 대부분 일본측 해협(쓰가루, 소야)을 통해 태평양으로 빠져 나가는데, 해류모식도를 통해 이런 흐름을 잘 알 수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동해를 비롯한 주변해역의 해류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리기 위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 동안 학계, 연구기관 등과 함께 해류모식도를 제작하였고, 2018년부터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게재하는 등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019년에는 국제 전문서적*에 해류모식도 제작 방법과 과정을 수록하여 해류모식도 제작에 관한 국제적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 ‘Handbook of the Mathematics of the Arts and Sciences’(Springer출판)

 

  올해는 해양학자들의 자문을 통해 해류모식도의 영문 홍보물을 제작하여 해외에 우리나라 해양영토를 알리는 데 적극 활용한다. 영문 홍보물에는 자세한 해류모식도와 함께 한반도 주변의 주요 해류(동한난류, 북한한류, 대마난류, 연해주한류 등) 명칭과 특징을 소개하고, 해류가 날씨와 기후에 미치는 영향*, 해류모식도 활용분야** 등에 대한 간단히 설명을 담았다.

   *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해류는 열과 염분을 운반하며 날씨와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치고, 각종 부유물과 영양물질을 운반하여 우리나라 해양환경 변화에도 큰 역할을 함

  ** 지역 날씨·기후 변화 이해, 여객이동 및 물류수송, 해양생태계 이해, 해양오염물질 이동 추적 등

 

  해류모식도 영문 홍보물은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은 물론, 반크(VANK)*, 독도연구소 등 우리나라 해양영토를 알리는 민간단체에도 배포되어, 앞으로 강연 등에서 교육자료는 물론, 국제회의 및 행사 등에서 홍보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 해외 네티즌에게 한국을 바로 알리기 위해 1999년 설립된 사이버 외교사절단

 

  홍래형 국립해양조사원장은 “해류모식도 영문 홍보물은 교육효과와 함께, 동해와 독도 등 우리나라의 해양지명을 국제사회에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국·영문본을 통해 해류모식도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국립해양조사원 해양과학조사연구실(051-400-4361, kang2@korea.kr)에 문의하면 우리나라 국·영문 해류모식도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향후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www.khoa.go.kr)에서도 해류모식도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