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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해양조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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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용선 (裸傭船 ; bareboat charter) 선주가 선박만을 일정기간 용선자에게 임대해주고, 용선자가 선원 고용을 비롯하여 운항비용을 담당하는 선박을 말한다.
  • 나침도 (羅針圖 ; compass rose) 선박의 진행방향과 방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해도 상에 진북(眞北)과 나침반의 자북(磁北)의 편차를 나타낸 방위도를 말한다.
  • 나침반 (羅針盤 ; compass) 자침이 남북을 가리키는 특성을 이용하여 항해에서 지리적인 방향을 나타내는 장비다.
  • 낙도보조항로 (落島補助航路 ; remote island route) 도서주민의 해상교통수단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국가가 운항에 따른 결손금액을 보조하는 항로를 말하며, 정식명칭으로는 보조항로라 한다. * 관련법률 : 해운법 제15조
  • 낙조 (落潮 ; ebb tide, falling tide) 고조에서 저조로 해수면이 낮아지는 상태를 말한다. 썰물·날물이라고도 하며, 창조에 대비되는 용어다. 해안에서 낙조는 바닷물이 빠져 나가는 현상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낙조는 1일 2회 일어나며, 낙조와 창조의 간격은 약 12시간 25분으로 매일 50분씩 늦어진다. 낙조 지속시간은 약 6시간 13분이지만, 해류·지형 등의 영향으로 불규칙한 경우도 있다.
  • 낙조류 (落潮流 ; ebb current) 고조에서 저조로 해수면이 낮아질 때 흐르는 조류를 말하며, 창조류에 대비되는 용어다. 낙조류는 썰물과 개념은 다르나 혼용하기도 한다. 낙조류는 해안에서는 육지에서 바다 쪽으로 흐르며, 수로에서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낙조류 중에서 가장 빠른 유속을 최강낙조류라고 한다. * (썰물) 고조에서 저조로 해수면이 낮아지는 상태
  • 난류 (暖流 ; warm current) 적도부근 저위도에서 고위도로 흐르면서 주위보다 높은 수온·염분의 해류를 말하며, 한류에 대비되는 용어다. 난류는 용존산소와 영양염류가 적고 플랑크톤도 적다. 쿠로시오해류·멕시코만류·대마난류·동한난류 등이 그 예다.
  • 난류 (亂流 ; turbulence) 유체가 시간적·공간적으로 속도·방향이 불규칙하게 흐르는 흐름을 말하며, 층류에 대비되는 용어다.
  • 난센채수기 (Nansen bottle) 해양에서 원하는 수심의 바닷물을 채수하기 위하여 일정 수심에서 와이어에 매달린 채수기의 위쪽에서부터 메신저를 떨어뜨리면 채수기의 입구가 닫혀서 채수를 하는 장비다. 전도채수기라고도 한다.
  • 난파선 (難破船 ; shipwreck) 폭풍우 등을 만나거나 하여 배가 부서지거나 좌초한 선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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