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아름다운 우리 해양지형, 이름이 생긴다.

첨부파일

아름다운 우리 해양지형, 이름이 생긴다.
- 국립해양조사원, 우리말 해양지명 52건 제정 -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우리나라 연안의 해양지명 49건과 금년 10월 국제 등재한 해양지명 3건*을 포함해 총 52건의 지명들을 오는 12월 19일(수)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www.khoa.go.kr)를 통해 국내 고시한다고 밝혔다.
  * 국제수로기구(IHO)와 정부간 해양학위원회(IOC) 산하 해저지명소위원회(SCUFN) 심의를 거쳐 동해(울진해저계곡), 남극해(해달해산군), 북서태평양(키오스트해산) 국제등재(‘18.10월)


 


  국립해양조사원은 약 7개월 간 6차례에 거쳐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의 해역에 대해 현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총 49건의 해양지명에 대하여 지난 12월 6일(목) 국가지명위원회를 통해 심의?의결하였다.


 


  특히, 이번에 제정된 경상남도 앞바다에 위치한 대규모 사퇴지역인  ‘경남사퇴지형구*’의 경우 그간 학계에서‘욕지도 남방 사퇴’ 등 여러 명칭으로 사용되어 왔었지만, 이번 고시를 통하여 공식명칭을 부여함으로써 통일된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 사퇴(Sand Ridge) : 바다 속에서 발달한 모래 언덕으로 해저에 수평적으로 길게 연장된 모래등성이
 ** 지형구(Province) : 동질적인 특성을 공유하는 지역으로, 지형적 특성이 주변 지역과 완전히 차별화됨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아름다운 우리말 해양지명 발굴과 표준화 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내년 초‘우리바다 우리해양지명(해양지명집)’ 2018년판을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www.khoa.go.kr)에 게재하여 많은 국민들이 해양지명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