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서해안 주요 항로, 바닷물의 흐름을 알고 보다 안전하게 운항하자!

첨부파일

서해안 주요 항로, 바닷물의 흐름을 알고 보다 안전하게 운항하자!
- 국립해양조사원, 태안과 제부도 사이 해역의 조류관측 실시

국립해양조사원(원장 김재철) 서해해양조사사무소는 오는 4월 15일 부터 5월 21일까지, 충남 태안군과 제부도 사이 해역에서 30일 이상 조류(潮流, Tidal Current)* 관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류관측은 조류의 평균값을 계산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30일 이상 관측을 기본으로 한다.

 * 조류(潮流, Tidal current) : 조석에 의한 해수면 높이 변화로 바닷물이 주기적으로 이동하는 수평운동(흐름)

이번 조사해역은 대산항, 평택당진항 등 선박의 통항량(이동량)이 많은 주요 무역항 부근으로 선박의 안전한 입·출항을 위해서는 상세한 해역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류관측은 과거 관측이 수행된 지 20년 이상이 되어 최신자료의 재수집이 필요하거나, 이미 인근해역에 설치된 관측 장비(해양관측부이) 수집 자료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보통 각기 다른 5개 정점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그 중 3개 정점은 항로표지* 설치 구역으로 장비 유실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자 소형 부이와 유속계(흐름의 방향과 속도를 측정하는 장비)를 연결하고, 나머지 2개 정점은 소형부이를 단독으로 설치 한 후 유속계에 앵커(닻)를 매어놓아 바닷물이 흐르는 방향(유향)과 흐름의 세기(유속)를 관측한다.

 * 항로표지 : 선박이 안전항해를 위해 연안이나 항로에 설치한 시설물(등표 등)

해당 조사해역의 조류관측 기간과 위치*, 관측 결과**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제공되며 수집한 자료는 해양예보 정확도 검증 및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누리집(www.khoa.go.kr) → 해양정보 → 항행통보
** 누리집(www.khoa.go.kr) → 바다누리해양정보서비스

서해해양조사사무소장은 “우리나라 서해안의 조류관측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바다를 이용하는 모든 분들의 안전한 해양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