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

해양조사 용어사전

1177개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4/118페이지)

T-S diagram (Temperature-Salinity diagram ; 온도염분도표)
수괴나 수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각 수심에 대해 온도와 염분을 대응시킨 상관곡선을 말한다. T-S곡선은 보통 등밀도선도 함께 표시하여 수층의 안정도와 혼합 특성을 파악하는 데 이용한다. T-S곡선이 등밀도선과 평행이면 중립안정도를 나타내고 T-S곡선이 등밀도선과 교차할 때 교차선이 수심증가에 따라 하향이면 안정, 상향이면 불안정하다.
TBM (tidal bench mark ; 기본수준점)
수심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기본수준면을 기초로 정한 기준점을 말한다. TBM은 동판·주석을 조석관측지역 주변에 매설하고, 명칭·번호·위치좌표와 기본수준면·평균해면으로부터 높이를 산출하여 관리 유지한다.
TTP (tetrapod ; 테트라포드)
파랑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방파제 주변이나 연안에 설치하는 4개의 뿔 모양으로 생긴 콘크리트 블록 구조물을 말한다.
UTM도법 (Universal Transverse Mercator's Projection ; 국제횡메르카토르도법)
양극을 연결하는 중앙 경도선을 원통에 접하도록 투영한 도법을 말한다. UTM도법은 지도의 축척을 직선으로 나타나는 중앙 경도선을 따라서만 정확하고 이곳에서 멀어질수록 급속히 늘어난다. 중앙 경도선 중심의 6° 정도의 좁은 지역에서 면적이 정확하고 정각을 나타내므로 대축척 지형도 제작에 유용하다. 지도는 UTM도법을 사용한다.
VTS (vessel traffic service ; 선박교통관제)
선박교통의 안전 및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과 해양시설을 보호하기 위하여 선박의 위치를 탐지하고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며 선박에 대하여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WGS-84 (world geodetic system 1984 ; 세계측지계)
지구의 질량 중심을 원점으로 한 3차원 직교 좌표계를 말한다. 보통 세계측지계라고 한다. 세계측지계는 GPS가 사용하는 기준좌표계로서, GPS에 의한 모든 위치는 세계측지계에서 결정된다. 과거에는 국가별로 별도의 측지계(우리나라는 동경측지계)를 사용함에 따라 국가별로 경·위도 위치를 측정한 값이 상이하였다. 그러나 GPS의 발달로 세계측지계를 사용함으로써 동일한 위치 값이 측정되어 정보의 공동 활용이 용이하다.
pH
용액 속의 수소이온 농도로서, 용액 1ℓ 속에 존재하는 수소이온의 그램 이온수를 말한다. ☞ 수소이온농도
가항구역 (可航區域 ; navigable waters)
선박이 항행하기에 충분한 수심과 폭을 가진 바다·강 등의 수역을 말한다.
가항반원 (可航半圓 ; navigable semicircle)
태풍이 움직이는 진로의 왼쪽을 가항반원, 오른쪽을 위험반원이라 한다. 가항반원은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위험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가항반원은 반시계방향으로 부는 태풍 자체의 바람과 편서풍·무역풍의 방향이 반대가 되면서 서로 부딪혀 풍속이 약해진다. 반대로 위험반원은 태풍의 바람과 편서풍·무역풍이 합쳐지면서 상대적으로 더욱 강한 바람이 만들어진다.
간만차 (干滿差 ; tidal range)
조석에서 간조와 만조의 해수면 높이 차를 말하며, 보통 조차라고 한다.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현재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확인
이동 이동 이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