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수로측량과의 주요업무

수로측량과에서는 우리나라 관할해역의 체계적인 관리, 보전 및 활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해양정보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해상교통안전을 위해 무역항, 연안항 등 주요 항만해역과 영해(12해리) 내측의 연안해역에 대해 정밀한 수심측량 및 암초, 침선 등 항해에 위험이 되는 요소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국토의 정확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해 해안선 변화 양상을 주기적으로 조사하며, 해양 관할권 강화 및 해양자원 개발 및 관리를 위해 관할해역 해양기본조사를 수행하여 배타적 경제수역에 대한 해양과학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해양영토 경계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영해기준점 표지(28개)의 유지관리와 각종 해양경계정보 관리 수행 중입니다.

단빔음향측심

조사선박에 장착된 음향측심기를 이용하여 직하방향으로 음파를 발생시키고 해저면에 맞고 되돌아오는 음파의 왕복시간을 측정거리(수심)로 환산합니다. 단빔음향측심기는 장비구성이 간단하여 소형 보트로도 운영이 가능하며, 수심이 얕은(수심5m이내) 연안지역에서 주로 활용됩니다.

단빔음향측심

다중빔음향측심

단빔음향측심기와 동일한 음향측심 방식으로 넓은 지역의 수심자료를 한 번에 취득합니다. 선박움직임, 음속도 변화 등에 의한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장비들이 추가로 설치됩니다. 조사선박이 진입할 수 없는 수심이 얕은 해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해역에서 수심측량의 주력 장비로 활용됩니다.

다중빔음향측심

항공수심측량

항공기에 레이저 수심측량 시스템을 탑재하고 해수면을 투과하는 레이저를 발사하여 수심을 측량하는 방법입니다. 넓은 지역에 대해 신속한 수심측량이 가능하나 측량 가능한 수심이 얕기 때문에 조사선박의 접근이 어려운 얕은 수심의 연안지역에서 주로 활용됩니다.

항공수심측량

해저면영상조사

조사선박으로 예인하는 해저면 영상조사기(Side Scan Sonar)를 이용하여 해저면으로 음파를 주사하고 되돌아오는 음파의 강도를 이용하여 영상정보를 획득합니다. 해저면 사진을 찍듯이 정밀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서 수중침몰체 탐색, 해저시설물 조사, 수중문화재 탐사 등에 이용됩니다.

해저면영상조사

노출암 및 간출암 조사

바닷물의 높이(조석차이)에 따라 수면에 노출되기도 하고 잠기는 암반을 간출암, 항상 수면에 보이는 암반을 노출암이라고 하며 항해안전을 위해 간출암과 노출암의 정확한 위치와 높이를 측량합니다.

노출암 및 간출암 조사

해저퇴적물 조사

채니기, 코어 등을 이용하여 해저면 표층을 구성하고 있는 퇴적물을 취득하고 분석하여 퇴적물의 구성분포 및 종류를 파악합니다. 해저퇴적물 자료는 선박 운항(묘박), 항만개발, 해양환경영향평가 등에 이용됩니다.

해저퇴적물

해안선측량

해안선은 바닷물이 가장 높이 들어왔을 때 육지가 만나는 가상의 선이며, 위성 측위기를 통해 직접측량하거나 항공기, 드론 등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측량을 실시합니다. 해안선은 우리나라 국토형상을 결정하는 기준이며 해양환경변화, 항만개발 등으로 계속하여 변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해안선측량

해저지층탐사

조사선박에 예인 또는 고정 설치한 탄성파탐사기에서 음파를 발생시키고, 해저면 하부 지층에서 반사되어 돌아온 신호를 분석하여 해저면 및 하부 지층의 형상을 조사합니다. 해저지층탐사 자료는 해상공사, 해저자원 개발, 지질구조 연구 등에 활용됩니다.

해저지층탐사

해상중력탐사

조사선박 내부에 설치된 중력계를 통해 해상중력 세기를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해저면 하부의 밀도분포를 파악합니다. 해상중력탐사 자료는 지질구조 연구, 해저자원 탐사, 지오이드 개발 등에 활용됩니다.

해상중력탐사

해상지자기탐사

조사선박으로 예인하는 해상자력계를 이용하여 해상 지구자기(지자기)의 세기를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지하매질의 특성을 조사합니다. 지구자기는 지각 내 자성물질에 남아있는 자기성분으로서 이를 이용하여 지질구조 연구, 해저자원 탐사 등에 활용됩니다.

해상지자기탐사

무인해양조사

최신 ICT 기술의 발달로 무인해양조사장비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적극 도입하여 수로측량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무인해양조사선박에 다중빔음향측심기를 탑재하여 수심을 측량하거나 드론과 같은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선박의 접근이 어려운 조간대 해역의 지형 등을 측량합니다.

무인해양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