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젊은 과학자와 함께하는 ‘해양과학기지’

첨부파일

젊은 과학자와 함께하는 ‘해양과학기지’ 

- 국립해양조사원, 제7회 전국 대학원생 대상 OASIS 학술발표회 개최(6.19~20/대전)

 

국립해양조사원은 6월 19일(수)부터 20일(목) 양일간 대전 KW컨벤션에서 제7회 ‘해양과학기지 기반 해양-대기 다학제 간 학술 연구모임(약칭 OASIS*)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OASIS: Ocean and Atmosphere Science Interdisciplinary Studies, 해양관측, 해양대기, 원격탐사, 해양물리, 해양화학 등 11개 분야 전문가로 운영위원회 구성

 

국립해양조사원은 젊은 과학자들이 해양과학기지* 관측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뛰어난 연구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심을 유도하고, 해양을 공부하는 미래세대의 연구 능력을 높이고자 해양과 대기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술 연구모임 오아시스를 2018년 발족하였다.

 

* 국립해양조사원은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를 비롯하여 신안 가거초,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어도 기지는 세계적으로 희소하게(드물게) 먼 바다에 세워진 해양-대기 동시 관측 시설이다.

 

올해 7회째를 맞는 이번 학술발표회에는 서울대, 포항공대, 한양대, 인하대, 부경대 등 전국 9개 대학에서 약 20여 명의 대학원생들이 참가하여 해양·대기 관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연구결과를 발표할 때 또래 연구자들의 질의는 물론, 분야별 전문가들(운영위원장 김백민 교수 등 운영위원 11인)의 조언을 직접 얻을 수 있다.

 

우수 발표자 4명에게는 성적에 따라 국립해양조사원장상, OASIS 운영위원장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엄중한 학술발표회와 달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연구계획부터, 관측, 결과 분석 등 연구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진로 등 여러 관심 사항에 대해 답을 찾기 위해 선배 연구자들의 조언과 경험을 공유할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전북대학교 박선영 교수의 ‘기체관측과 지구환경: 합성 온실기체 이야기’ 등 초청 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장은 “제7회 OASIS 학술행사를 계기로 우리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능력이 향상되고 해양과학기지에서 새로운 연구성과를 찾아가는 자기개발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