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마크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국립해양조사원

검색하기

  • 메인으로

해도수로과의 주요업무

해도수로과는 선박의 항해안전과 해양활동 지원을 위해 해도, 항해서지를 비롯한 해양정보 간행물의 제작, 해양정보 활용 지원, 해양조사 기술 국제협력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수심, 조석, 항로표지, 항해위험물 등 다양한 해양정보를 수집하고 국제 표준에 따라 항해에 사용할 수 있는 간행물 형태로 제작하고 있으며, 해상사격훈련 등 긴급한 사항은 항행경보로 발령하여 항해 안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정보가 항해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가공·개방하고 있으며, 해양정보 활용 산업의 활성화 정책을 시행합니다. 또한 항해용간행물의 표준을 담당하는 국제수로기구(IHO) 및 회원국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바다의 지명을 발굴해 고시하고 활용 확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자해도 (ENC :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

전자해도란 '전자해도표시시스템(ECDIS)'에서 사용하기 위해 종이해도 상에 나타나는 해안선, 등심선, 수심, 항로표지(등대, 등부표), 위험물, 항로 등 선박의 항해와 관련된 모든 해도정보를 국제수로기구 (IHO)의 표준규격(S-57)에 따라 제작된 디지털해도를 말한다.

전자해도표시시스템 (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전자해도를 보여주는 장비로서 국제해사기구(IMO)와 국제수로기구(IHO)에 의해 정해진 표준사양서(S-52)에 따라 제작된 것만을 전자해도표시시스템(ECDIS)라 한다.

전자해도표시 모식도

무인해양조사

전자해도에서 제공하는 주요정보

  • 선박의 좌초, 충돌에 관한 위험상황을 항해자에게 미리 경고
  • 항로설계 및 계획을 통하여 최적항로 선정
  • 자동항적기록을 통해 사고 발생 시 원인규명가능
  • 항해관련 정보들을 수록하여 항해자에게 제공

전자해도의 개발 배경

20세기 후반 국제 물동량 증가와 항해기술의 발달로 선박은 대형화, 고속화되었으며, 이로 인한 대형 해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됨에 따라 북부 유럽의 해운국가를 중심으로 1980년대 중반부터 안전한 항해를 지원할 수 있는 획기적 방법의 하나로 전자해도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1995년 남해안 소리도 부근에서 발생한 유조선 씨-프린스 호의 해난사고를 계기로 새로운 항해안전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본격적으로 전자해도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전자해도표시 시스템 모식도

국내외 전자해도 개발 현황

  • 국외 1989년 국제수로기구(IHO) 내에 전자해도 위원회를 설립하여 전자해도 실용화를 위한 기술검토, 시험운용, 국제기준 표준 제정에 각국이 연구한 결과, 1996년에 S-57을 완성하여 공표함으로써 각국의 전자해도 개발에 활기를 띠게 되었다.
  • 국내 국립해양조사원은 1995년부터 1999년까지 우리나라 전 연안의 전자해도 개발을 완료하여 2000년 7월부터 공급하고 있으며 최신의 항해안전정보 유지를 위해 매년 신·개정판 전자해도를 제작하여 유지·관리하고 있다.
국내외 전자해도 개발 현황
기간 추진내용 비고
1995 ~ 1996 전자해도 제작 표준제정 및 시험제작 완료
1996 ~ 1997 전자해도 60종 개발 및 해도기초자료 150종 DB 완료
1997 ~ 1998 전자해도 105종 개발 및 해도기초자료 70종 DB 완료
1998 ~ 1999 전자해도 40종 개발 및 해도기초자료, 전자해도 공급, 관리 시스템 개발 완료
1999 ~ 2000 해도기초자료 60종 DB, 해양정보체계 연계 기술개발 완료
2006 ~ 2008 격자형 전자해도 개발 완료
현재 전자해도 업데이트 및 관리 계속
전자해도 카타로그 판매대행업자정보

항해목적별 전자해도의 분류

항해목적별 전자해도의 분류
Code No. 항해목적 축적범위(1:) 전자해도 기준축적(1:)
1 총도(Overview Chart) ≥ 2,000,000 2,000,000
2 일반도(General Chart) 500,000 ∼ 1,999,999 500,000
3 연안도(Coastal Chart) 250,000 ∼ 499,999 250,000
4 접근도(Approach Chart) 75,000 ∼ 249,999 75,000
5 항만도(Harbour Chart) 25,000 ~ 74,999 25,000
6 정박도(Berthing Chart) ≤ 24,999 5,000
  • *전자해도 번호부여 방법
    < KR X="X" XXXXX.="XXXXX." 000="000">
    KR : 전자해도 생산국가 CODE(KR : 대한민국)
    X : 전자해도의 항해목적별 CODE No.
    XXXXX : 각국가가 정한 CELL CODE
    000 : 전자해도 업데이트 번호 (초판 : 000, 제1판 : 001)

전자해도의 제작과정

전자해도의 제작과정

전자해도의 활용성과

1. 해난사고 방지

2. 전자해도 시스템 제작기술 국산화 유도 및 수입대체 효과

3. 다양한 수요시장의 산업화 활성

  • IMO(국제해사기구)의 ECDIS 시스템은 500톤 급 이상의 선박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그 밖의 소형어선, 유람선, 요트 등의 탑재에 적합한 전자해도간이시스템(ECS : Electroinc chart systems)개발 및 실용화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전자해도 정보의 활용

  • 해상교통관제시스템(VTS), 관할해역을 운항중인 선박의 위치 확인 및 사고 시 인명을 구조 하는 구난시스템(SAR), 공공기관에서 추진 중인 항만과 연안 해역 개발 사업에 요구되는 해도 정보사항 제공에 이용된다.
전자해도 정보의 제공

용어정리

  • IHO(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 국제수로기구) 수로업무에 관한 각국 의견을 조정, 기술정보 수집교환, 국제수로정책의 수립, 국제기준재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구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해사기구) 선박의 안전한 항해와 관련된 각국의 의견을 통하여 국제기준 및 규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구
  • VTS(Vessel Traffic Service 해상교통관제시스템) 레이다, CCTV, 무선전화 등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항만과 출·입항로를 항행하거나 이동하는 선박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이들 선박의 안전한 항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정보교환 체제
  • S-52 (Standards and Specifications-52) IHO가 ECDIS상 해도정보 및 화면표시에 관한 사양을 규정한 국제표준
  • S-57 (Standards and Specifications-57) 전자해도(ENC)를 ECDIS에 표출하기 위해 IHO에서 정한 디지털 수로정보 전송 표준
  • ECS (Electronic Chart Systems 전자해도 간이시스템) 민간 업체에서 상업용으로 개발된 디지털해도를 총칭하여 일컫는 말